본문 바로가기

커뮤니케이션

제약바이오 스타트업을 위한 용어 정리 (List up 중)

저의 제약바이오 자문고객 중 상당 수 기업의 대표님이나 임원진은 학계 연구자 출신으로, 요즘은 연구자들이 더욱 생명 과학 스타트업에의 진출에 큰 관심을 가지고 계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기조에 힘입어 해외 뿐 아니라 국내의 교육기관들도 연구자들의 창업 프로그램을 장려하고 서포트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사실상 연구자들께서 연구실을 떠나 지식재산의 상업화를 위해 필요한 펀딩부터 그에 수반되는 법률 검토와 회사의 경영에 관한 준비를 전문가의 도움없이 진행한다는 것은 상당히 어려울 수 있습니다.

특히 지식재산의 보호에 필요한 변리사나 전문변호사의 자문, 경영진이나 이사진을 꾸리기 위해 필요한 주주간 계약, 근로계약 등 지분의 구성이나 노무와 관련된 계약 체결에 필요한 법률 자문, 비즈니스의 원활한 오퍼레이션을 위해 필요한 타사와 체결하는 각종 컨설팅, 용역, 공동연구, 기술이전 계약 등 다양한 경영상 목표로 창출되는 계약들의 검토, 또한 데이터와 규제기관의 허가를 득하기 위한 각종 전임상, 임상시험의 진행을 위해 필요한 임상시험계약, 제조위탁 계약 등 수많은 종류의 계약의 구조를 수립하고 검수하기 위해서는 해당 산업 분야에서의 업무 경험이 풍부하게 축적된 변호사의 도움은 필수적이라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제가 스타트업이나 초기 형태의 제약바이오 기업 경영인, 재직자, 향후 이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는 용어들을 하기와 같이 틈나는 대로 알파벳 순서로 정리해나가고자 합니다. 또한 위 문단에 예시로 기재된 각 계약의 검토 방법은 제 홈페이지나 블로그의 각 글들과 링크해 별도로 정리해나가고자 합니다.

--

◆ Accelerator: 'Incubator'의 개념과 유사하며 연구실 공간의 제공이나 멘토 활동의 제공 뿐 아니라, 스타트업에게 필요한 소규 자본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이에 대한 반대급부로 스타트업의 지분이 요청되기도 합니다.

Angel Investors: 자신의 개인 자본을 초기 단계의 비상장 회사나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개인을 의미합니다.

◆ Burn Rate: 회사가 오퍼레이션을 위한 경비를 지급하기 위해, 보유한 현금을 얼마나 빠른 속도로 소비하는지의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영문으로 현금이 소진된 상황을 "hitting the wall"이라고 표현한다고 합니다.

◆ Bridge Loan: 다음 투자 라운드의 투자금을 확보할 때까지 회사를 운영하는 데 사용되는 단기 대출을 의미합니다.

◆ Cap Table (capitalization table) :스타트업의 주식, 옵션, 워런트 등을 포함하는 소유자 목록으로, 투자자들에게 중요한 정보입니다. 현 주주와 그들의 지분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며, 창업자들이 향후 투자 라운드가 개인의 지분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예측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Convertible Note: 전환사채로, 일정 조건 하 발행 회사의 보통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사채입니다. 이 유형의 대출은 향후 자금 조달 라운드를 향해 발행될 수 있고, 이것은 이자를 포함하여 상환되는 은행 대출과 달리, 전환사채(및 그 누적 이자)는 일반적으로 할인된 가격에 발행되는 다음 자본 조달에서 주식으로 전환됩니다.

◆ Crowdfunding: 회사의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일반 대중에게 모집을 요청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는 제3의 플랫폼(i.e. 웹사이트 등)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크라우드펀딩은 기부에 기반될 수 있으며, 기부자들이 미래에 회사 제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등의 보상을 약속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식 기반 크라우드펀딩은 자금 공급자들에게 회사의 주식을 추후 구매할 수 있는 보상을 약속하기도 합니다.

◆ Deck/Pitch deck: 회사의 비즈니스 및 수익 모델을 다방면으로 소개하는 프레젠테이션으로, 엔젤 투자자나 벤처 투자자 등으로부터 투자를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Dilution: 희석이라 하며, 스타트업이 새로운 주식이나 옵션을 발행할 때마다 발생하는 주식의 희석을 의미하며, 이는 기존 주주들의 주식 소유 비율 감소로 이어집니다. 이는 자금 조달 라운드 중에 발생하나, 새 주식의 주당 가격이 이전 수준보다 높아진 경우라면 기존 투자자들이 보유한 주식의 총 가치가, 비록 소유 비율은 감소하더라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 Discounted cash flow: 할인현금흐름이라 하며, 향후 현금 흐름(cash flow) 수익을 추정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수익을 적절한 이자율로 할인하는 투자 가치 평가 방법입니다.

◆ Due diligence: 잠재 투자자가 투자 대상의 타당성을 평가하고 창업 기업이 제공한 정보가 정확한지 확인하기 위해 수행하는 절차입니다.

◆ Exit: 창업자 및 기타 주주들이 사업에서 자신의 지분이나 소유권을 매각하거나 줄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이벤트를 말하며, Exit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활동을 통해 발생합니다:

1. 환금성 관련 사건: 회사가 매각되거나 IPO가 이루어지는 경우
2. 합병/인수: 다른 회사에 인수되거나 합병되는 경우
3. 기업인수목적회사 (SPAC, 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 특수목적 회사가 비상장 회사를 인수하는 경우






To be updated..